소개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한양대학교 법학연구소장 박재완입니다.
본 법학연구소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한양대학교 법학연구소는 1981년에 설립된 이래, 법학전문대학원과 더불어 법학과 법제도, 법률실무에 대한 연구활동과 학술지원 등을 다양하고 활발하게 수행하고 있습니다.

법학연구소는 한국연구재단 등재지인 ‘법학논총’을 발간하고, 특성화 분야 저널로서 각 센터지를 정기적으로 발간함으로써 우수한 논문의 발표의 장이 되고 진취적인 연구성과를 발굴하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날 전문화, 국제화의 추세는 법학 분야도 예외가 될 수 없으며 법학연구소에게도 새로운 과제가 되고 있습니다. 급격히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에 부응하기 위하여 「지속가능한 혁신과 법 센터」, 「더 나은 사회·글로벌 거버넌스와 법 센터」, 「AI와 법 연구센터」를 두고, 법학전문대학원 교육과정에서의 특성화 프로그램과 연계·지원을 강화함으로써 특성화교육의 실질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또한 법학연구소는 국내학술단체와 공동학술대회를 적극 개최하는 한편, 국제학술대회 개최를 정기적으로 함으로써 법학분야의 국제적 교류협력 증진에 힘쓰고 있습니다. 아울러 국내외 유명 교수와 전문가의 연구발표와 초청강연을 적극적으로 실시하여 국내외 선도적 연구자들과 교류협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법학연구소는 본연의 역할을 더욱 충실히 수행할 것이며, “선한 세상을 향한 법률가의 헌신”이라는 한양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의 교육목표 아래, 선한 인성과 시대를 선도하는 창의성,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인재배출을 위해 일조하는 법학연구소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다시 한 번 한양대학교 법학연구소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2022년 7월 1일

한양대학교 법학연구소장 박재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