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공공안전정책센터

센터장 인사말

세월호 사건이나 COVID-19의 대유행에서 보듯이 최근 공공안전의 확보와 보장은 국가적, 사회적 화두가 되었습니다. 과거에는 전쟁, 테러와 같은 물리적 위협이 공공안전을 위협하는 주요 요소가 되었다면, 현대에 와서는 감염병, 환경오염, 사이버 범죄, 식량, 에너지, 투기자본 등 공공의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가 매우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공공안전 문제에 관한 심층적인 연구의 필요성과 더불어 전문가 양성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공공안전정책센터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조응하기 위하여 2017년 9월 설립되어, 공공안전 문제에 대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심층적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첫째, 최신 공공안전 관계 법제에 대한 심층적 연구입니다. 저희 센터는 다양한 전공 영역의 교수와 전임연구원을 중심으로 최근에 문제되는 영역의 공공안전 관계 법제에 대한 심층적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감염병, 환경문제, 사이버 범죄 등에 관한 법제를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이에 대한 개선책을 제시함으로써, 변화하는 공공안전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둘째, 다양한 비교법 연구를 통한 국제적 연구 역량 강화입니다. 저희 센터는 독일, 미국, EU, 프랑스, 중국, 일본 등 다양한 국가의 법제를 연구하는 연구진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연구진은 각 국가의 공공안전 관계 법제가 가지는 보편성과 특수성에 대해 연구하고, 이를 통해 저희 센터가 공공안전 문제에 관하여 국제적 보편성을 가지는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셋째, 포괄적・융합적 시각을 가진 전문가 양성입니다. 현대의 공공안전 문제는 분야가 다양해짐과 동시에 여러 분야가 결합되어 매우 복합적인 문제로 발생하고 있으며, 국경을 넘나드는 환경문제와 같이 문제해결을 위해 국제적인 협력이 필요한 경우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변화된 공공안전 문제 양상에 대응하기 위하여, 저희 센터에서는 포괄적이고 융합적인 시각을 가진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변화하는 공공안전 문제에 대하여 효과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며, 공공안전 관련 법제의 연구에 있어서 선도적인 연구기관이 될 수 있도록 우리 연구진들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공공안전정책센터장
한양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정 호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