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센터장 인사말

지식정보화의 시대로 불리는 21세기에 지식ㆍ정보와 문화의 창출ㆍ보호ㆍ활용은 이미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았으며 특히 디지털과 아날로그가 융합한 디지털 컨버전스(convergence) 시대에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지적재산과 정보관련 산업은 한 국가의 산업구조에서 핵심적 위치를 차지함에 따라 세계 각국이 국가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이에 대한 체계적이며 총괄적인 국가전략을 수립하고 정책을 집중적이고 효과적으로 수행ㆍ조정할 수 있는 체계적인 상설기관의 설립에 막대한 예산과 지원을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 하겠습니다.

이렇듯 현대사회에서 지적재산과 정보에 대한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으며 비단 지적재산ㆍ정보가 사회에 미치는 경제적 영향력 뿐 아니라 지식과 문화의 시대에 또 다른 화두인 문화적 다양성(cultural diversity)의 보전 · 고취라는 측면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이러한 인식을 토대로 한양대학교 지적재산ㆍ정보법센터(Center of Intellectual Property & Information Law)는 관련 국내법제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와 관련 국제조약 및 다자협정, 양자협정, 주요국 정부의 보호 현황 등 국제적인 추세에 대한 다각적인 검토를 통한 체계적인 연구를 지향하며 정기적인 학술대회와 세미나의 개최를 통하여 지적재산 ㆍ 정보법 분야의 다양한 주제에 대한 전문가들의 논의 및 인적 네트워킹 구축의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한양대학교 지적재산ㆍ정보법센터를 향한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애정을 부탁드립니다.

지적재산 & 정보법 센터장
교수 윤 선 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