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센터장 인사말

21세기 현대인들은 기술혁명 및 글로벌문화의 혜택을 누리는 반면, 국경을 넘는 섭외적 분쟁 및 국제적 분쟁에 직면할 수 있는 가능성이 이전보다 크게 증대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환경변화 속에서 분쟁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국제소송법제 및 국제중재법제에 관한 심층적 연구 및 관련 전문가의 양성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국제소송법제 및 국제중재법제 연구센터는 2006년 3월 설립되어 위와 같은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기 위한 학술활동과 교육활동에 힘써왔습니다. 저희 연구센터는 국제환경의 변화와 실무계와 학계의 수요에 더욱 부합하기 위해 이하와 같은 3가지 중장기 발전 방향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첫째, 참여교수 및 신진연구인력의 연구역량강화를 통한 국제소송법제 및 국제중재법제에 관한 심층적 연구입니다. 저희 연구센터는 국제법, 국제거래법, 민사소송법, 상사법 등의 다양한 전공을 연구하고 계신 한양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소속의 5인의 교수진과 1인의 전문연구원을 중심으로 국제소송법제 및 국제중재법제에 대한 심층적 연구를 수행하고 여러 저작물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상호 경쟁체제의 구축과 연구성과에 대한 합리적인 목표의 설정을 통해 향후 저희 센터의 연구수준을 국제적인 수준으로 끌어 올리고자 합니다.

둘째, 집중적 연구를 통한 차세대 국제소송법제 및 국제중재법제 전문가의 양성입니다. 우리 연구센터는 연 1회의 국내세미나 및 국제세미나를 비롯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국제소송법제 및 국제중재법제 교육을 통한 차세대 연구인력 양성에 심혈을 기울여 왔습니다. 또한 이에 관련한 중장기 계획을 마련하여 국제적 수준의 연구인력 양성을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자 합니다.

셋째, 적극적인 국제협력사업의 추진을 통한 국제화 역량의 강화입니다. 국제소송법제 및 국제중재법제 연구센터에서는 국제소송법제라는 학문영역이 가지는 국제적 성격뿐만 아니라 국제화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매년 국제세미나 개최, 국제석학의 초청강연, 참여대학원의 해외 연수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왔습니다. 향후 저희 센터에서는 국제화 역량의 강화를 위해 중국, 일본 등 아시아 국가들뿐만 아니라 유럽 국가들과의 교류·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아가고자 합니다.

지금까지의 저희 연구센터의 발전과정을 뒤돌아보고 새로운 미래를 대비하는 국제소송법제 및 중재법제 연구센터가 되도록 우리 센터의 구성원들은 진력을 다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리는 바입니다. 감사합니다.

국제소송법제 및 국제중재법제 연구센터장
교수 한 충 수